폐암 3기 4기 증상 생존율 및 재발을 막기 위한 방법

    가평산속요양병원 권순관 원장

    오늘은 폐암 3기의 생존기간과 증상 생존율 및 재발율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폐암은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많이 높은 편에 속하기도 하고 암이 걸린 뒤에도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그렇기에 암을 치료했다 하더라도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수술 이후에도 재발이 되지 않도록 꾸준한 맞춤형 케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가평산속암요양병원 : https://relivegpnature.com/

    폐암 3기 증상

    폐암 3기 사진
    폐암 사진

    폐암의 특징으로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걸린줄 모르다가 뒤늦게서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고 운동 능력에도 별다른 변화가 없지만, 3기에 이르러서는 서서히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마른 기침이 있거나, 객담, 객혈 등의 증상이 나타기 시작을 한답니다.  또한 비소세폐암과 소세포폐암마다 증상의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의를 찾아 세밀한 검진 후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3기 이전의 경우

    주로 폐암은 초기에 자각 증상이 없다가  종종 건강 검진에서 발견하거나 감기가 지속되어 방문했다가 폐암 선고를 받았다는 분들도 계실만큼 밖으로 나타는 심각한 증상은 없답니다. 

    간혹 심각한 증상 없이 말기까지 진행되기도 하는 만큼 잔기침을 하거나 아래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3기 이후 나타나는 증상

    폐암의 주요 증상으로는 기침, 식욕부진, 목소리가 쉬거나 체중감소, 각혈을 하는 등 호흡기계 증상과 유사하고 더불어 종양의 압박으로 생기는 가슴통증으로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러한 증상이 2주이상 지속 되게 된다면 꼭 폐암이 아니더라도 호흡기계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서 정밀 진단을 받아보셔야 할 것입니다. 

     

    폐암 3기 생존 기간

    폐암 단계
    폐암 단계

    폐암 1~2기 생존 기간

    폐암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수술이 기본 치료방법으로 선택되어 생존율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없이 1~2기에 우연히 발견된 경우에는 천운이라고 생각이 되어지며, 외과적 종용 제거 수술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으로 완치를 할 수도 있고 그만큼 생존율 또한 80%이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폐암 3기 생존 기간

    3기의 경우에도 일부는 완치를 목표로 치료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적극적인 수술과 항암, 방사선치료를 통해 완치를 기대할 수 있으며 수술없이 항암과 방사선치료를 진행하는 경우 더불어 폐암 면역 항암제를 투여한다면 기대 수명을 25~36개월 정도 바라볼 수가 있습니다. 

    폐암 4기 생존 기간

    완치의 목표보다는 항암과 면역치료를 병행하여 기대 수명의 연장과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잡으며 약 1년 정도의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폐암 3기 생존율

    폐암 사진
    폐암 사진

    3기의 치료방법은 가장 복잡한 단계에 속하며 폐암 중에서도 폐암 3A와 3B로 구분하게 되는데 3A는 3기 초기를 의미하고 3B는 3기 말기를 의미합니다. 

    폐암 1기 생존율

    폐암 5년 생존율의 경우 폐암 1기는 8~90%의 높은 생존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외과적인 수술만 꾸준하게 받더라도 80%이상의 생존율과의 완치의 목표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폐암 2기 생존율

    1기보다는 낮지만 평균 5년 생존율은 60%가 넘어간다고 알려져 있고 수술과 항암 치료를 통해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폐암 3A 생존율

    3기의 경우 전이가 이뤄질수 있기에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치료에 더 복잡함이 있습니다. 폐암 3A의 2년 상대 생존율은 약 55%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5년 생존율은 약 35% 이며 2기에 비하면 생존율이 반으로 뚝 떨어지게 됩니다.  3기 초기의 경우 항암치료를 받아 폐암의 크기가 줄어들게 하고, 외과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생존율이 올라가는 것을 기대하실 수가 있습니다. 

    폐암 3B 생존율

    2년 생존율은 45%, 5년 생존율은 약 25% 정도로 3A보다 전체적으로 생존율이 10%정도 떨어지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3기 말기의 경우 외과적인 수술이 거의 불가능하거나 항암치료를 통한 생명 연장,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폐암 4기 생존율

    4기에 이르러서는 생존율은 더 낮아지게 되며 이미 몸 전체로 전이가 되어 있는 상황이라 외과적인 수술에 한계가 있을 것이고 병기가 진행될수록 항암치료와 면역 치료를 통해 암의 크기를 줄여보는 것이 도움이 되며 5%이하의 생존율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폐암 3기 재발율

    폐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완치를 하더라도 재발률이 높은 암으로 구분되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단에 따라서 1기 환자는 40%, 1기 말기의 환자의 경우 45%, 2기 환자 62%, 3기 환자 76% 정도가 재발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더라도 정기적인 추적관찰로 주의깊게 봐야 할 것입니다. 

     

    폐암 재발 예방 방법

    폐암의 경우 재발율이 높은만큼 다방면으로 예방을 위해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평산속암요양병원에서는 폐암의 진행이 멈춘 상태 또는 검사상으로 암이 없는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휴먼치료 프로그램과 면역 치료 프로그램, 자가극복 치료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평산속요양병원
    가평산속요양병원

    1.  휴면치료 프로그램

    부작용이 낮은 방법 중 하나로 천연 한방치료와 덥루어 암의 진행을 멈추는데 도움을 주는 고주차 온열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입니다.

    2.  면역 프로그램

    항암, 방산선 치료 등을 통해 낮아진 면역 기능을 강화해 암과 싸울수 있는 신체 조건을 만드는 것으로 한방, 양방 면역 강화 치료와 더불어 영양, 재활 치료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인 부분을 건강하게 합니다. 

    3.  자가극복 프로그램

    스스로 암을 이길 수 있도록 면역요법과 투병생활 가이드, 근력 운동, 니시요법 등 몸과 마음, 생활 습관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들은 환자의 상태에 맞춰 체계적으로 운영되어지고 있습니다. 

     

    가평산속요양병원
    가평산속요양병원

    가평산속요양병원20년 이상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갖춘 양방, 한방의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어 환자의 증상에 맞춰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양 관리를 위해 영양사가 상주하여 환자 맞춤식 식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를 통해 폐암 재발 예방에 도움을 받아볼 수 있으므로 폐암 진단 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생존율을 높이고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암 관련글

     

    가평요양병원 선택하는 기준 4가지

    안녕하세요. 가평산속암요양병원입니다. 최근 요양병원을 찾는 분들 중에서는 항암 치료를 받으며 부작용과 관련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항암이나 방사선 치료는 치열한

    cancer119.co.kr

     

    유방암 1기 자가진단 방법 3가지 확인 방법!

    오늘은 유방암 1기 자가진단 방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은 여성의 유방 조직에서 악성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발생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며, 자

    cancer119.co.kr

     

    대장암에 좋은 음식 8가지! 수술 이후 회복 환자 주목

    대장암 발생 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다양하며, 유전적, 환경적, 생활 습관 등 여러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측면에서는 가족력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일부

    cancer119.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