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항암치료와 부작용, 꼭 주의해야 할 것은

    썸네일

    이번에는 유방암항암치료와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암으로 알려진 유방암은 유방 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그러나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만큼 조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방암은 다양한 형태와 종류가 있으며 발견이 빠를수록 치료 가능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이번에는 유방암 항암치료와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유방암 항암치료 및 종류 알아보기

    유방암

    유방암의 경우 종양의 종류, 크기, 확산 정도, 환자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요. 먼저 항암치료 종류에 관해 먼저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수술 (외과적 치료)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유방암 환자에게 수술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부분 유방 절제술(유방 보존술)이나 전체 유방 절제술이 수행될 수 있으며 외과적 치료 후 상태 개선 및 재발 방지 등 신경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방사선 치료

    수술 후 나머지 유방 조직에 남아있을 수 있는 암 세포를 제거하거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의 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화학요법

    약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암 세포를 파괴하거나 성장을 억제합니다. 주로 전신적으로 작용하며, 혈액을 통해 전이된 세포를 대상으로 유방암 항암치료가 진행됩니다.

    4. 호르몬 치료

    호르몬 치료의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몇몇 유방암 종류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이러한 호르몬의 작용을 차단하거나 억제하여 세포 성장을 막습니다.

    5. 표적요법

    표적요법 또한 약물을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데 특정 암 세포의 특징에 작용하는 약물로, 암 세포에 더 특이적으로 치료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6. 면역요법

    항암치료를 진행하다 보면 체력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도록 유도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7. 그 외 복합적인 치료

    종종 여러 치료 방법을 조합하여 환자의 증상이 개선 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한 복합적인 치료 계획이 수립될 수 있습니다. 세밀한 조정은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및 진료를 받아볼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

    항암치료부작용

    유방암 항암치료는 종류와 정도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각 환자는 개별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부작용은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1. 화학요법 (Chemotherapy) 부작용

    • 구토와 메스꺼움: 화학요법은 소화관과 뇌에 영향을 미쳐 구토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피로감과 에너지 부족 :항암 약물은 건강한 세포뿐만 아니라 암 세포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환자는 피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방사선 치료 부작용

    • 피부 변화: 방사선은 피부에 자극을 일으켜 일시적인 홍조, 건조, 가려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피로와 피부 화상: 치료 지역에 따라 피로감과 피부 화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치료 부작용

      • 호르몬 레벨 변화: 호르몬 치료는 여성 호르몬 레벨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 생리주기의 변화, 갱년기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골밀도 감소: 에스트로겐 억제로 인해 골밀도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4. 표적요법 부작용

    • 피부 발진과 가려움: 일부 표적요법은 피부에 발진과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및 혈전증의 위험: 특히 혈액과 혈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면역요법 부작용

    • 피로와 근육통: 면역요법은 자연 면역 반응을 촉진하므로 피로와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면역 과도 반응: 심한 경우 면역 과도 반응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이러한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고 의료 전문가와 소통하여 치료 계획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치료 동안 정기적인 의료 모니터링은 부작용을 조절하는 의료기관에서 정밀 관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항암치료 요약

    요약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종양의 종류, 크기, 확산 정도,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유방암 항암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담당 의료진과 세밀한 상담 및 진료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유방암 수술(외과적치료)
    2. 방사선치료
    3. 항암약물치료
    4. 화학요법
    5. 호르몬치료
    6. 표적요법
    7. 면역요법
    8. 복합적 치료계획

    위와 같이 구분할 수 있고, 치료에 따라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에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담당 의료진과 상의 후 치료 방법을 환자에 맞춰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평산속암요양병원

    가평요양병원, 가평암요양병원 권순관 원장, 의학 한의학 협진 고주파온열치료, 암환자 10,000명 이상 임상경험, 항암부작용 재발전이관리 암집중 관리, 암통증 관리, 암재활, 암요양병원, 폐암요

    relivegpnature.com

    유방암요양병원

     

     

    암 관련 링크

     

    암환우분들이 즐겨 먹는 유방암에 좋은 음식 9가지

    이번에는 유방암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회복을 돕기 때문에 유방암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영양

    cancer119.co.kr

     

    암요양병원 도심 속vs숲속 시설 공통점과 차이점

    암요양병원의 경우 전국에 많은 곳에서 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암요양병원의 경우 병원마다 공통적인 특징과 차이점을 갖고 있는데요. 공통적으로 환자의 증상에 맞춰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는

    cancer119.co.kr

     

    암요양병원가격 부담 낮춘 리브 가평산속요양병원

    암은 우리 삶에서 많은 영향과 변화를 주고는 합니다. 수술을 하고 난 후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단을 위해서는 치료비용, 수술 후 암요양병원가격 등 경제적인

    cancer119.co.kr

     

    가평산속요양병원

    전이암, 재발암, 암요양병원, 환자 중심의 양한방 통합 암 치료, 권순관 원장

    www.gpnature.com

    댓글